Product Tour (제품 투어, 제품 온보딩) 가 뭔데?

제품 온보딩 으로 불리우는 Product Tour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에 주로 다루어지는 개념인 Product Tour (이하 제품 온보딩).
제품 온보딩은 제품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제품 온보딩 프로세스, 프로덕트 투어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운다.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진입했을 때 이탈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프로세스에 적응하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실물 제품에 대해서도 적용되는 개념이지만, SaaS 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개념이다.

제품의 기획에도, UXUI에도, 마케팅에도 모두 해당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제품 온보딩

SaaS 에서의 제품 온보딩

SaaS 에서의 제품 온보딩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 등을 처음 사용할 때,
그 기능과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제품 온보딩은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를 향상시키고,
제품의 주요 기능을 소개하여 사용자가 제품의 가치를 원활하게 이해하며
빠르게 적응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제품 온보딩의 주요 요소

  1. 쉬운 시작 : 사용자가 원하는 때에 혹은 필요로 하는 때에 언제든 제품 투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2. 직관성 : 사용자가 제품의 기능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3. 상호작용성 : 사용자가 직접 클릭하거나, 정보를 입력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돕는다. 이는 사용자가 제품을 더 잘 이해하고 흥미를 가지도록 돕는다.
    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 게임화) 과 Interactive tour (사용성 좋은 제품 투어) 라는 개념과 연결될 수 있다.
  4. 시각적 도움 : 스크린샷, 동영상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도 정보를 전달한다. 복잡한 기능을 정확하게 설명할 때 유용하다.
  5. 단계별 안내 : 제품의 핵심 기능 혹은 사용자의 주요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안내하여, 사용자가 각 주요 기능을 하나씩 집중하며 이해하도록 돕는다.
  6. 접근성 : 다양한 사용자(시각 장애, 노인, 어린이 등) 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제품 온보딩이 필요한 이유

  1. 사용자 온보딩 : 새로운 사용자가 제품을 빠르게 배우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초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UX와 마케팅, CRM 등과도 상당히 연결된 부분이다.
  2. 핵심 기능 강조 : 제품의 주요 기능과 장점을 강조하여 사용자가 제품의 가치를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생각보다 자기가 쓰고 싶은 기능만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3. 사용자 만족도 : 사용자가 제품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사용할 때, 당연히 사용자의 만족도는 올라간다.
  4. 문의 및 상담 감소 : 사용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기능을 직접 사용함으로써 고객 지원팀에 대한 문의가 줄어들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