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마케팅 지표 이해하기 1 –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참고 : 필자는 대행사 – 스타트업을 거쳐 현재는 1인 마케팅 대행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 본업은 따로 있지만 이건 비밀.

들어가는 말(이라 부르고 텍스트양 채우기)

안녕? 나야. 요즘은 마케팅에 대한 글을 많이 쓰고 있어.
전자책도 쓰고 싶고 강의도 팔고 싶고 돈도 많이 벌고 싶은데, 일단은 내가 매번 배우고 고민하고 또 가르치는 내용을 어딘가에 잘 쌓아야 할 것 같아서.
매번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끄적이다가, 제대로 해봐야겠다 싶어서.
오랜만에 워드프레스를 개설했고 좀 헤메다가 이것저것 세팅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있어.

여튼 부업용 블로그만 운영하다가, 나름의 전문지식을 뽐내려고 하다보니 어색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열심히 전문성을 공유할테니
맘에 들면 댓글도 달고, 글도 공유해주고, 대행이나 컨설팅도 맡겨보면 좋지 않을까?

(본론) 광고, 마케팅 지표 개요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지표에 관련된 개념을 굳이 설명한다면 이 정도는 설명해야 할 것 같아.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인데,
외우기 보다는 그냥 개념이 이렇다 정도만 알아도 될 것 같아.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예시

예를 들면 ‘키워드’는 측정 기준이고, ‘클릭수’는 측정항목이야.
쉽게 설명하면 측정 기준은 숫자 지표가 붙어서 해석되는놈,
측정항목은 숫자 지표 그 자체야.

중요한건 진짜 마케팅 지표를 잘 보려면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의도에 맞게 잘 다루어야 한다는 것.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예시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예시

지표 해석의 안좋은예시

~ 캠페인이 CTR이 00% 입니다.
메타 CPC가 00원 입니다.

마케팅 지표 해석의 좋은예시

~ 캠페인의 ~키워드 지난달 CTR이 00%로 전체 평균대비 준수한 편입니다
메타 전환 캠페인 중 00 상품 광고 세트의 00 소재 CPC가 000원대로 평균대비 아주 우수합니다.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은 이렇게 다루어보자
dimension(측정기준)과 metric(측정항목) 은 이렇게 다루어보자

dimension(측정기준)의 종류

대부분의 광고 채널이나 마케팅 툴이 큰 차이 없이 비슷해.
대표적인 트래픽 분석툴인 GA나 구글애즈 기준으로 예시를 들어볼게.

캠페인 이름, 광고 세트 이름, 키워드, 광고명, 애셋, 위치, 연령, 성별, 가구소득, 요일, 시간, 날짜, 광고 위치, 플랫폼, 기기, 운영체제 등등

dimension(측정기준)의 종류
dimension(측정기준)의 종류

metric(측정항목)의 종류

광고비, 도달, 노출, 클릭, 전환, 클릭당비용(CPC), 전환당비용(CPA), 클릭률(CTR), 전환률(CVR), 매출, ROAS 등.

metric(측정항목)의 종류
metric(측정항목)의 종류

어떤 느낌인지 알겠지?
지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른 글에서 추가로 다루어볼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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